합기도소개
합기도(合氣道)의 목적과 수련원리
합기도는 천지 자연과 융합하여 그 원칙에 따라서 자신과 남을 위하여 내 외적인 수련에 치중하는 무술로서 그 과정과 방법으로는 힘을 키우는데 있으며, 그 힘의 성격은 화합과 순응이며, 싸웠을때 지지 않고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수련에 있어서 밖으로는 근육과 뼈를 단련하고, 안으로는 기를 쌓아 부드러운 방어술과 날카로운 공격으로, 점에서 원으로 강과 유가 합일하여 공수가 전환되고 있으며 인체의 경락과 관절의 원리를 통해 상대의 힘을 역으로 활용하는 유능제강의 무술이다.
또한 정신이나 건강, 호신수련을 별개로 나눌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나 일반 수련생을 위해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구분한다면, 정신운동을 심법 수련이라 칭하고, 건간 운동은 기법수련, 호신운동을 신법 수련으로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합기도의 기조는 결국 인간의 마음과 기와 몸의 3대 요소가 지니고 있는 속성을 18가지 즉 (희구애노탐염) (분란한열진습) (성색추미음저)로 구분하며, 이들의 중량은 원(O)으로 표시될 수 있어 마음의 양을 원과 같이 평평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또한 이들의 도수는 방(ㅁ)표시 될 수 있어 기를 방과 같이 화할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들의 균형은 각()으로 표시 될 수 있어 몸의 균형을 각과 같이 안정을 유지하므로서 “심법-기법-신법”을 통달하게 되어 합기도무를 터득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합기도는 몸을 가지고 행하는 것이지만 거기에는 정신이 있고, 철학이 있고, 삶의지침이 있으며, 종교와는 아무런 관계없이 인간이 가장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 본연의 자세를 가르치고 있는 “화”의 무술이다.